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KIWIDev 입니다.

오늘은 지난 iPhone 6S 32GB 짧은 사용기에 이어, "LTE 안심옵션"에 대해 리뷰해 보고자 합니다.





"아..."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다 사용하시면, 보통 통신사 (알뜰폰의 경우 서비스 업체) 에서 데이터 사용에 대해 알림 SMS를 보내주는데요.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대부분의 학생들이나, 과금이 두려워 낮은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성인분들께는 참 우울한 메시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나온 부가서비스가, 바로 "LTE 안심옵션" 인데요. (부가서비스 명은 통신사 별로 조금씩 다를 수 도 있습니다.)


LTE 안심옵션/QoS란, 데이터를 전량 소진하였을 경우 400Kbps (보통 3G 네트워크 속도가 3.5 Mbps 입니다.) 의 속도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부가서비스입니다.


보통 통신사에서는 400Kbps란 속도가 카카오톡, 페이스북과 같은 메신저, SNS나 포털사이트 검색에는 무리가 없지만, mVOIP(보이스톡, 스카이프와 같은 인터넷 통화), Youtube, HDTV 스트리밍과 같이 많은 데이터량을 요구하는 서비스/앱 들은 사용이 제한되거나 불가하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그, 래, 서, 준비했습니다.
과연 LTE 안심옵션 (400kbps)는 실제 체감 속도는 어떠하고, 사용은 어떠한지 리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기기는 iPhone 6S로, 필자는 LG U+ 유플러스를 사용중입니다.)
(사용하시는 기기 및 통신사의 통신환경에 따라, 실제 속도 및 사용 여부는 다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및 Safari





* Safari는 iOS의 기본 웹 브라우저입니다.

NAVER (앱)과 Safari를 통해 네이버에 접속해 보았습니다.

일반 광대역 LTE 망에서 접속 시, 모든 사진 및 내용을 불러오는데 약 0.1 ~ 1초가 걸리는 반면,
앱으로 접속시 8 ~ 10초, Safari로 접속시 5초 정도가 소요되더군요.

조금 느리기는 합니다만, 실사용에 무리는 없었습니다.


2. 네이버 카페 (앱)






네이버 카페를 카페 앱으로 접속하였습니다.

기존 광대역 LTE망에서는 약 3~5초가 소요되는 반면, 안심옵션으로 접속하니 15초 ~ 25초 정도가 소요되더군요.

각 카페로 들어가면 더욱 더 상당합니다.

사진이 없는 게시글은 약 20초, 사진이 5장 이상인 게시글은 30 ~ 40초 정도 기다려 주셔야 로딩이 됩니다.



3. 네이버 지도 / 고속도로 교통정보
 




먼저 네이버 지도 앱입니다.

"감탄" 그 자체입니다.

사전에 지도를 내려받은 네이버 지도 > 네비게이션은 그나마 괜찮습니다만, 지도는 쓸 것이 못 됩니다.

기본적으로 한 화면 로딩에 1분 이상이 소요됩니다만, 그마저도 확대나 축소를 하게 되면 재로딩을 하여서 답이 없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의 경우 의외로 괜찮았습니다.

앱 내의 교통지도나 교통정보를 불러오는데 광대역 LTE망을 사용할때보다 5초 정도 더 걸리더군요.

그 정도면 사용에 무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의외로, CCTV 영상 또한 로딩에 30초 정도 소요되는데요. 한 2분 정도 걸릴 것이라 예상했는데, 빨라서 놀랐습니다.



4. 네이버 클라우드 / Google 드라이브
 





저의 경우에는 네이버 클라우드는 사진 및 동영상, Google 드라이브는 각종 파일들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중인데요,

업/다운로드 속도가 어마무시합니다.

포기하세요. (단호)



5. 벅스 및 SoundCloud





제가 가장 놀랐던 부분입니다.

LTE안심옵션 리뷰를 준비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고, 놀라웠던 부분입니다.

벅스의 경우, 128kbps나 AAC로 들으면 버퍼링 하나 없이 전 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Soundcloud에서 한 시간짜리 믹스를 들을 경우, 처음 로딩 20초 정도만 기다려주시면 끊김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6. Youtube

"역시나..."입니다.

보실 수 는 있긴 한데, 인내심에 한계가 옵니다.

일단 320p ~ 480p에서 계속 자동 화질로 왔다 갔다 합니다.

3분 정도 보면, 10초 정도 버퍼링이 걸립니다.


라이브 방송의 경우, 답이 없습니다.



7. SNS (Facebook,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는 기본으로 보여주는 5장 이상으로 사진을 로딩하거나, 20초 이상의 동영상을 로딩할 때에는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기본 1분은 걸려요. 그러다가 튕기는 건 한 두 번이 아니고요. (아이폰6S인데도요.)

사진/동영상 업로드, 라이브 방송이요? 포기하세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자신의 글을 올리거나, 글에 댓글을 달거나 반응을 보이는 것은 괜찮습니다.

광대역 LTE보다 ~ 10초 정도 느린 정도에요.

그러나, 다른 분들의 피드를 보는 것은 포기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8. 카카오톡

* 카카오톡의 경우, 스크린샷에 사생활이 포함되어 있어 삭제하였습니다. 추후 다른 스크린샷을 재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톡에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메신저의 기본 기능만 사용하시면 전~혀 무리 없습니다.

텍스트 전송 / 사진 전송 / 이모티콘 전송 / 프로필 및 배경사진 변경 / 상태메시지 변경

위의 5가지만 사용하신다면 아주 빠릅니다. 광대역하고 다를 바가 없어요.


그러나, 카카오페이 / 동영상 전송 및 다운로드 / 선물하기 등 다른 기능은 역효과가 납니다. 포기하시는게 빨라요.



[전체적인 후기]

1. 스마트폰 라이트 유저 (메신저, SNS, 검색, 뱅킹, 음악 스트리밍) 정도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해요.

2. 고사양 온라인 게임, 라이브 방송 애청자 분들과 같이 헤비 유전 분들은 절대 추천하지 않아요.

3. 위에서는 언급이 없었는데 X마켓, XX번가, X몬과 같이 쇼핑은 불가해요.

4. 송금은 토스에서는 좀 느리지만 가능해요. 그러나 은행 앱을 사용하면 좀 많이 힘들어요. 불가능할 수 도 있고요.


감사합니다! 더욱 더 재밌고, 높은 퀄리티의 리뷰/사용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 좋아요, 추천 등의 관심이 작성자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 위의 리뷰는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